명칭에서 유래된 듯.
(2) 신앙과 지성, 종교와 철학의 유기적인 조화 강조.
(3) 기독교와 희랍 철학의 혼합,교회 교리를 철학적으로 논증.
(4) 그들의 책임은 신학을 그 시대 사조에 맞추어 재조정하는 일.
Ⅲ. 스콜라철학(스콜라학파)의 내용
1. 중세 최대의 철학 사상
9세기부터 15세기까지 발흥
사상을 유추해 볼 때 韓民族의 建國神話와 함께 우리에게는 人間과 神과의 관계 내지는 종교적 신앙의 근원을 찾을 수 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볼 때 인간과 신은 인간이 원시 세계에서 이성을 터득하면서부터 밀접한 관계를 가지게 된다. 그러나 인지가 발달되고 문화가 발전됨에 따라 각자 전문화
실천적이며 공동체적이다. 이러한 성격이야말로 무속이 영락없는 종교라는 것을 말해 준다. 우리의 문화적 상황에서는 이 문제와 더불어 전통 사상의 문제가 논의되지 않을 수 없다. 서양적 인문문화와 과학문화에 보태어 우리의 전통문화와의 융합 및 조화의 문제가 제기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이다.
1. 서 론 : 황제권과 종교적 성격의 사상
진 제국이 성립되면서 본격적으로 출범한 중국의 황제 지배체제는 1911년 청조가 붕괴되기까지 2000여 년간 중국 정치의 기본 틀로 유지, 발전되었다. ‘왕자(王者)’ 또는 ‘천자(天子)’라 불리는 중국의 황제는 한 국가 또는 정부의 최고 주권자일 뿐 아니
사상이 다음 세기에 주는 의의 및 영향에 대해 논하면서 이 글을 마칠 것이다.
II. 시대적 배경: 초등교육을 위한 세속적 기초로의 전환 - 세속적 교육에 대한 관심의 발달
17세기 경에는, 세속적 특징을 갖는 다른 사회의 힘이 초등학교의 종교적 통제에 심각하게 대항할 만큼 강하게 발달하였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