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현상은 사회의 내면을 들여다 볼 수 있는 가장 밝고 깨끗한 창문이다. 우리는 흔히 서구사회를 기독교 문화권, 중동지역을 이슬람 문화권이라는 말로 표현한다. 이것은 종교가 전체사회의 특성 형성에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을 의미한다. 바꾸어 말하면 특정 사회를 이해하고자 할 때, 그 사회의 종교
*연구방향
세계사를 이끌어왔던 기독교를 중심으로 한 종교가 현대에 이르러서 종교의 세속화가 이루어지는 현상에 착안하여 특히 헤겔이 절대정신이라 추앙한 기독교를 중심으로 <과연 인간이 종교를 극복하여 종교에서 자유로워질 날이 올 것인가> 하는 문제를 주제로 선정하였습니다. 제가 정한
종교의 본질
2.종교의 기원
1) 종교진화론종교진화론=사람이 진화되면서 두려움을 느끼는 과정에서 종교를 만들기 시작했다고 보는 것이 종교진화론
자연에 대한 공포-형상 두려움(animism)-동물 두려움(토테미즘)-인간 두려움-인간을 닮은 여러 초월신!-유일 신 드응로 발전했다고 보는 설
<중
<들어가는 말: 물음과 과제>
사회진화론은 무엇이며 사회진화론자들은 종교를 어떤 시각에서 바라보는가? 그들의 견해는 과연 신뢰 할만한 것인가? 맑스의 유물론은 종교에 대해 어떤 평가를 내리고 있으며 평가의 내용은 타당한가? 종교는 사회진화론자들과 유물론자들의 시각에서 바라보는 것과
종교와 대립하는 과학’의 증인으로서 고정된 시각을 가지고 바라본다. 하지만 그의 교육과 종교, 그의 진화론의 배경과 영향에 대해 조금 더 깊이 있게 이해를 한다면 다윈, 혹은 진화론을 좀 더 다양한 시각에서 종교와 조화로운 방향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Ⅱ.찰스 다윈의 교육
찰스 다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