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철학과 종교의 상호관계는 `대화적인 보완`이 이상적이고 실제로 그 보완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고대에 중세에 걸쳐, 그리고 칸트의 비판 철학이 있기까지는, 또 경험주의적인 의미 기준이 철학계에 절대적인 무엇으로 받아들여지기까지는 사실 이런 관계가 유지되어 왔었다.
고
철학’이라는 것으로 인하여 우리는 다양한 학문을 배우고 있으며 다양한 사회현상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이번 리포트를 통하여 종교와 철학이 어떤 방식과 형식을 통해 사람들을 연대하고 협력하게 만드는지와 더불어 어떠한 방식을 통하여 공동체를 구성하고 이러한 공동체가 우리에게 어떠한
Ⅰ. 서론
우리가 지금 사용하고 있는 ‘철학’이라는 말은 그리스적 철학이며 그리스 철학에 연원을 둔 서구라파의 철학은 바로 서양철학이다. 하이데거가 철학의 종말을 선언한 것은 서양철학의 종말을 선언한 것이다.
하이데거는 우리 나라를 비롯해서 서양의 과학기술의 승리에 근거를 둔 세계
Ⅰ. 종교운동
집단이라는 단어는 특유한 용어로서 다양한 응집력을 그 속성으로 한다. 집단이란 적어도 참여하고 있는 개인이 공통된 집단소속과 공동운명을 자각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그 상호작용이 지속적이고 반복적이 되면 그 집단은 사회구조로 특징지어진다. 공통된 종교적 신념이나 관
Ⅰ. 서론
칸트의 도덕 철학의 관건은 바로 선의지이다. 선의지란 옳은 행위를 오로지 옳다는 이유대문에 캑하는 의지로 이 세상에 있어서나 이 세상 밖에 있어서나 무조건적으로 선한 것은 오로지 선의지 밖에 없다고 말하고 있다. 칸트는 선의지 개발을 위해 선의지를 의무라는 개념으로 전개한다. 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