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현대적 의미의 종교학
현대적인 의미의 종교학은 제2차 세계대전,또는 1960년대 이후에 대두된 것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 점을 감안할 때 1960년대 말에 이미 우리나라에 현대적인 의미의 종교학이 소개되기 시작하였다는 것은 시기적으로 결코 늦은 것이 아니다. 종교학의 최근 경향이 다른
Ⅰ. 서론
오늘날 우리사회는 대표적인 다종교사회이다. 다종교상황은 종교 간의 조화에 의해 풍요로운 종교문화를 창조할 수도 있지만 종교 간의 지나친 경쟁으로 인해 사회적인 갈등과 마찰을 빚어낼 수도 있다. 오늘날 우리사회의 다종교상황은 종교 간의 조화를 추구하기 보다는 ‘갈등적 종교상
Ⅰ. 서론
한국 현대사에서 도시화와 산업화가 시작된 시기를 1960년대로 잡는다면 해방 후 제1공화국까지의 시기에 한국의 종교상황은 다음과 같이 요약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불교는 일제가 제정한 사찰법이 그대로 유효하였던 시기였기 때문에 인사권과 재정권을 완전히 행사할 수 없었다. 그로 인해
종교 다원주의는 인간의 종교적 행위에 있어서 윤리적 적합성을 모색하려는 시도에서 나왔다고 볼 수 있다. 종교 다원주의는 역사적 상대주의, 종교간의 대화와 공존의 원리, 그리고 인간의 해방과 발전에의 추구라고 하는 이론적 기반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자신이 믿고 있는 종교의 절대적 신념 체
'셔터 아일랜드'의 주인공 '테디'가 과연 수사관인지 아니면 정신병자인지, '판의 미로'에 등장하는 '오필리아'가 마지막에 죽은 것인지 아니면 자신이 꿈꾸던 '땅 끝 세계'의 공주로 돌아간 것인지에 대한 해석은 보는 관객마다 다르다. 이것은 '진실'이 인류에게 존재하지 않는다는 힌트를 제공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