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현대적 의미의 종교학
현대적인 의미의 종교학은 제2차 세계대전,또는 1960년대 이후에 대두된 것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 점을 감안할 때 1960년대 말에 이미 우리나라에 현대적인 의미의 종교학이 소개되기 시작하였다는 것은 시기적으로 결코 늦은 것이 아니다. 종교학의 최근 경향이 다른
종교학, 사회학과 같은 학문에서 적절한 내용을 선정하여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연구를 제공한다. 사회과 교육의 주요 목적은 젊은이들이 상호의존적인 세계에서 문화적으로 다양하고 민주적인 사회의 시민으로서 공공선을 위한 박식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도록 돕는데
위 한 토막의 대화는 종교와 동성애라는 주제를 우리 조가 택하게 된 단초를 제공한 실제 대화이다. 기독교의 이성애주의가 보수적이므로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내용의 대화였다. 이처럼 일반적으로 '종교=보수적'이라는 등식이 사회에서 성립하는데, 페미니즘적 문제와 관련해서도 그렇다. 성적 소수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5점 만점)
Ⅰ. 서론
인간의 행동을 처음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한 학자들은 1879년 독일 라이프치히 대학에서 심리학 실험실을 개설한 분트(W
신앙적 인식이란? 단순한 지식을 갖는 것이 아니라 의미를 찾는 자아의 전체적인 행위
5. 상상력으로서의 신앙이다.
파울러는 우리의 모든 인식의 행위는 이미지(image)로 시작하며 대부분의 지식은 이미지로 저장되어 있다고 말한다. 즉, 우리가 의식적으로 알고 있는 지식은 더욱 포괄적인 이미지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