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를 철학의 대상으로 삼아 합리적으로 명료하게 비판·탐구·논증하는 학문’이다. 즉, 종교철학은 종교적인 차원에서 신의 존재 유무론에 대해 따지는 것이 아닌 종교를 학문의 대상으로 보고 보다 심층적으로 탐구하는 것이다. 즉, 종교철학이란 개념은 단순히 종교학, 종교현상학 혹은 종교심리
종교적 사유에 끼칠 영향력을 감지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마찬가지로 모든 인간을 수단으로서가 아니라 목적으로 다루냐는 칸트의 윤리학의 근본이 되는 원칙의 정식화에서 그 시대의 위대한 두 개의 정치적, 사회적 사건 - 한편으로는 산업혁명, 다른 한편으로는 미국과 프랑스혁명 - 이 대변하는 평
8. 종교의 정의
(1) 초월성을 강조한 정의
경험적인 자연의 존재질서와 초경험적인 또는 초자연적인 존재질서 간에 차이점을 구별하는 데서 정의된다.
현대의 사회학자 롤랑-로버트슨은 종교적 문화란 경험적인 존재와 경험의 영역을 넘어서는 초월적 존재를 구별하면서 경험적인 것이 비경험적
Ⅱ. 감정의 의미와 작용, 가치
1. 감정의 의미
철학은 정신은 곧 이성이라 생각해온 것이 지배적이다. 하지만, 정신의 기능이 이성만이 있는 것은 아니다. 정신의 기능에는 표상하는 것, 사고하는 것, 추리하는 것(이성-합리적인것) 느끼는 것, 직관하는 것, 의욕 하는 것, 사랑. 증오 하는 것(情意的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