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가 생겨났다는 것이다.
5) 종교의 본능설(Religious Instinct)
이 견해는 심리학적 사고에서 도출된 것으로서 종교가 손쉽고 간단한 심리적 바탕에서 비롯되었는데 이러한 심리적 바탕은 여러 가지가 있다. 예를 들면 ꡒ두려움ꡓ, ꡒ도깨비나 귀신에 대한 공포ꡓ, ꡒ태고로부터의 공
기독교의 영향 또한 무시할 수 없는 사회적 집단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이 가운데 개신교는 전통문화와 여러 점에서 갈등과 마찰을 일으키고 있다. 제사문제는 그 대표적인 예라 하겠다(노치준, 1998:115-150). 잘 알려져 있듯이, 현재 한국은 세계에서 그 유례를 찾기 힘들만큼 서로 다른 다양한 종교들이
사회, 문화 등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왜냐하면, 무엇보다도 각각의 종교들이 전래된 시기와 배경이 다르기 때문이다.
서구에선 계몽주의를 거쳐 현대에서 탈기독교화가 가속화하면서 전통신학을 재해석하면서 변화해왔다. 반면 국내 개신교는 이런 변화를 거
한국을 처음 방문했을 무렵에 선교의 자유가 보장된 것은 아니었다. 따라서 선교사들은 직접적으로 선교하기보다는 학교와 병원 등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선교하는 방식을 선택했다. 1884년 미국 북감리회의 맥클레이(R. S. Maclay)는 고종을 만나 병원설립과 학교설립에 대한 허가를 받았다. 당시 조선정부
사회갈등의 원인이라는 비판, 개신교인들이 타종교나 비종교인으로의 유입이 가장 높은 종교라는 현실, 특히 젊은 층과 고학력층이 개신교에서의 이탈률이 높아지는 문제 등의 현실 변동상황에 대한 자세한 수치는 다음을 참고. 이원규 저, 한국교회 어디로 가고 있는나 (대한기독교서회, 2000), pp.69-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