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본론에 들어가기 앞서 먼저 성(聖)과 속(俗)의 정의와 관계에 대해 알아보자.
⒧. 성(聖)과 속(俗)의 어원
성(聖)과 속(俗)은 반대되는 개념이다. 성과 속을 구분하는 생각은 인류 초기부터 있어왔으므로 이는 가장 원초적인 종교적 개념이요, 종교적 태도에서 나온 것임을 알 수 있다. 성과 속을 의
1. 성과 속(종교의 본질)
머리말
(거룩)속에서 오토는 이 놀랍고 비합리적인 경험의 특징을 발견하고자 노력하였다. 그는 거룩한 것 앞에서, 경외를 야기하는 신비앞에서 앞도적인 위력을 발산하는 신위 앞에서 느끼는 두려움의 감정을 발견하였다.
거룩한 존재는 언제나 그 자신을 ‘자연적’현실
Ⅰ 왜 종교인가
Ⅱ 학문과 종교의 분리
- 르네상스와 종교 개혁
인문주의와 종교는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을 거치면서 인문주의자와 종교인들의 가치관 차이가 명백해지면서 분리된다.
1) 르네상스 인문주의(Humanism)
르네상스 인문주의는 15세기에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일어난 인간 긍정의 지적운
1. 중국의 종교개념
13세기 중국의 종교생활은 매우 다양한 것이었다. 너무나 단순화시키는 위험을 무릅쓰더라도, 우선 생활 전체를 움직이고 있던 정신을 밝히는 것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리라 본다. 먼저 인정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은 현재의 서구에서 종교심이라 부르고 있는 것이 중국의 주교생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