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의 심리적 또는 사회적 기능과는 달리 하나의 지식을 체계화하고 전달하는 고자정으로서 해석하는 견해가 있다.
- Godfrey R.Lienhardt의 딩카족들의 종교에 대사 조사와 엔반즈 르리챠드의 쟌데인들의 종교에 대한 설명에서도 잘 보여진다.
6) 상징체계의 이해
(1) 사람들의 경험적 세계에서 얻은 여
변화이든 간에 종교는 변화를 겪어 왔다는 것이다. 사회학자들은 세속화된 현대사회에서 종교도 세속화 되고 있다고 보는 것이 지배적인 견해들이다. 일찍이 막스는 종교 없는 사회의 가능성을 제기함으로 종교의 미래에 대해서 부정적인 입장을 취했고, 사회진화론자들도 사회 진화 과정 가운데서
진화론의 기원을 이뤘는데 그것을 스펜서(H. Spencer)가 인간사회에도 적용하여 자본주의적 적자생존론을 제창하였다. 즉, 진화는 생물의 영역에서만 나타나는 현상이 아니라 사회의 영역에서도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보았다. 이러한 진화론적 견해는 사회진화론자들로 하여금 만일 종교의 기원이 밝혀
생물학적 분류학에서 그 기초를 마련했다. 16세기 이후에는, 르네상스 시대의 과학적 발전과 함께 생물학 연구가 발전하면서 진화론은 더욱 성장하였다. 이 시기에는 발견되는 동식물의 종이 증가함에 따라 종의 다양성과 변화에 대한 궁금증도 커졌다. 이로 인해, 다양한 진화론 사상이 등장하였다.
사회국가 그리고 자유, 평등과 인간의 품위와 같은 가치가 형성되었다.
이러한 변환과정에서 또크빌(A. de Tocqueville)은 민주주의에 대한 정치이론, 마르크스(K. Marx)는 자본에 대한 정치․경제이론, 콩트(A. Comte)와 스펜서(H. Spencer)는 진화론적 분화이론과 발전이론 등을 제시했다. 이러한 이론들은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