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고등학교의 종교교육
1. 개정의 중점
① 제6차 교육과정의 골간을 그대로 유지한다.
② 단 종교에 대한 학문적 인식의 관점을 강화한다.
③ 종립학교 이외의 학교에서도 교양과목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중점사항은 중요한 함의를 담고 있다. ①항은 종교교육이 종교‘를’ 가르치
교육에 대한 논의가 복잡성을 띠는 원인은 문학의 속성에 있다. 문학은 예술의 영역에 든다고 설명한다. 문학이 예술에 든다면, 예술이라는 것의 기본 조건을 생각할 필요가 있다. 그래야 문학이 예술로서의 속성을 지니고 있는가? 그리고 이는 다른 예술과 어떻게 다르고, 그러한 대비를 통해 문학의
Ⅰ. 서론
인성교육이 교과 교육만의 영역이나 책임이 아니지만 학교생활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교과활동을 감안할 때 교과를 통한 인성교육의 노력을 소홀히 할 수는 없다. 가치나 도덕성 추구 교육을 인성교육이라고 할 때 현행 한 시간뿐인 도덕과의 시간만으로는 감당해나갈 수 없기 때문이다. 도
Ⅰ. 한국 종교 문화의 특징
우리는 문화의 사전적 개념을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공동의 생활 방식”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문화라는 것은 일족되게 하나로 정의될 수 있는 것이 아닌, 의미 그 자체에서도 다양함을 가지고 있고, 그 속에서도 특유의 색을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중세에서는 중세
인성론을 무조건 '믿고', 체험을 통해서 體證하는 수밖에 없다. 그리고 다 같이, 다종교적인 현대사회의 공교육에서 어느 특정 종교의 신앙을 배경으로 하고 있는 인성론을 기반으로 인성교육을 실시할 수 없는 노릇이다. 뿐만 아니라 과학적인 방법을 통해서 현대의 발달심리학에서 밝혀 놓은 인성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