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현대적 의미의 종교학현대적인 의미의 종교학은 제2차 세계대전,또는 1960년대 이후에 대두된 것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 점을 감안할 때 1960년대 말에 이미 우리나라에 현대적인 의미의 종교학이 소개되기 시작하였다는 것은 시기적으로 결코 늦은 것이 아니다. 종교학의 최근 경향이 다른
현대국가가 해결해야 할 중요한 사회문제가 되었다.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공권력을 바탕으로 오염물질을 규제해야만 하기 때문에 행정규제의 주체인 정부의 역할은 막중하다고 할 것이다.
환경문제의 발생 원인은 다양할 수 있으나 물리학적 요인, 종교학적 요인, 경제학적 요인으
현대사회에서 종교도 세속화 되고 있다고 보는 것이 지배적인 견해들이다. 일찍이 막스는 종교 없는 사회의 가능성을 제기함으로 종교의 미래에 대해서 부정적인 입장을 취했고, 사회 진화론자들도 사회 진화 과정 가운데서 종교의 자연스러운 퇴거를 예언해 왔으나, 기능주의 이론자들은 종교가 사회
종교적 독선과 편견이 인간의 자유를 구속하던 14세기 유럽의 암울한 역사를 흥미진진하게 펼쳐보이고 있다. 이 작품은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학과 토마스 아퀴나스(Thomas Aquinas)의 신학, 프랜시스 베이컨(Francis Bacon)의 경험주의 철학뿐만 아니라 현대의 기호학 이론이 무르녹아 있는 생생한 지적 보고(
종교성이 보수적이면 정치적 태도도 보수적일 가능성이 높고, 종교성이 진보적이면 정치적 태도도 진보적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그러면 왜 종교성과 정치적 태도 사이에는 긍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인가? 이것은 사회심리학적으로 보면 인지적 일관성 이론으로 설명될 수 있을 것이다. 이 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