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종교 생활의 원초적 형태」에서 뒤르껭은 가장 단순하고 가장 원시적인 종교제도에 대한 분석으로부터 출발하여 종교의 일반이론을 전개한다. 종교현상에 대한 그의 정의는 종교의 본질이 세계를 두 종류의 현상들, 즉 성(the sacred)과 속(the profane)으로 나누는 것이어야 한다는 관념에 기초
Ⅰ. 종교운동
집단이라는 단어는 특유한 용어로서 다양한 응집력을 그 속성으로 한다. 집단이란 적어도 참여하고 있는 개인이 공통된 집단소속과 공동운명을 자각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그 상호작용이 지속적이고 반복적이 되면 그 집단은 사회구조로 특징지어진다. 공통된 종교적 신념이나 관
Ⅰ. 원불교 소태산대종사(박중빈)의 종교체험과 불법
1. 종교일수 밖에 없었던 경지
한 인간의 깨달음, 그것은 역사전환의 원동력이다. 암담과 방황의 소용돌이 속에서 그 사회를 비쳐줄 한 가닥 혼이 있다면 그것을 축으로 역사는 새롭게 전환되는 것이다. 1916년 당시, 이 나라 이 민족은 극도의 혼
Ⅰ. 서론
오늘날 우리사회는 대표적인 다종교사회이다. 다종교상황은 종교 간의 조화에 의해 풍요로운 종교문화를 창조할 수도 있지만 종교 간의 지나친 경쟁으로 인해 사회적인 갈등과 마찰을 빚어낼 수도 있다. 오늘날 우리사회의 다종교상황은 종교 간의 조화를 추구하기 보다는 ‘갈등적 종교상
종교 본질의 문제는 정의에 있어서와 마찬가지로 그리 간단한 것은 아니라고 본다. 그러나 여기서는 종교가 정의되어진 바에 입각해서 접근하려 한다. 종교에 있어서 본질이란 종교의 정의 그대로 드러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인간은 절대자 또는 초월자 그리고 진리와의 관계를 통해서 어떠한 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