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와 과학은 대립관계인가
이러한 고민은 고대 이전부터 출발했다. 성현들은 자신에게 집중했다. 그리고 사람에 집중했다. 아마도 그럴 수밖에 없는 이유는 지금과 같은 문명을 누릴 수 있는 정보산업화 환경이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긍정적인 측면에서는 내면화에 진입할 수 있었다. 철학과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가치관과 도덕 및 규범체계를 지니고 안정된 사회생활을 영위해 올 수 있었다. 그러나 급격한 산업화에 따른 물질 만능주의와 편의주의 성향, 이기주의의 팽배, 생명경시 풍조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전통적 가치관이 변질되고, 도덕성이 상실되어 공동체 의식을 약화시키는 등 인간성 상실로 인
Ⅰ. 서론
철학·종교적 인간관에서는 물론이거니와 과학적 인간관에서도, 인간의 감각이나 이성은 자연이 부여한 본질적 능력으로서, 사실의 세계를 있는 그래도 파악할 수 있는 것으로 간주되었으며, 그러한 감각적 또는 이성적 능력으로 인간의 변하지 않는 본질을 파악할 수 있다고 믿었다. 그러
보급되어 태권도 수련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여, 현재 7차 교육과정의 5학년 체육과 교육과정에서 다루어질 만큼 비중 있는 운동으로 성장하였다. 그러나 우리는 인간의 품성 도야를 주안으로 하는 인성교육에는 별로 관심을 두지 않다가 1980년대에 접어들면서 인성교육 중심이 도덕교육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