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법(宗法)
중국 주(周)나라 때 성립된 종족(宗族)의 조직규정. 대종(大宗)과 소종(小宗)으로 이루어지며 대종은 본가(本家), 소종은 분가(分家)에 해당된다. 대종은 시조를 중심으로 적장자손(嫡長子孫)에 의해서 무한으로 계승되며(百世不遷之宗), 소종은 장남의 동생이 별자(別子)로서 세운 집으로 5
2.주 초의 정치적 상황
상주혁명이란?
상(商)
원시적 종교관에 기초한 신정적 성격
정인(貞人) : 왕위 계승에 따라 교체 또는 여럿이 담당
↓
제사장 세력의 견제 존재
완전한 중앙집권적 국가라 할 수 없음
상-주(周)
왕조교체
선양이 아닌 무력을 이용한 방벌(放伐)
->새로운 통치원리 부
Ⅱ. 춘추시대의 사계층의 출현과 성장
춘추시대의 신분계층은 주나라 때에 정비된 종법제(宗法制)에 의해 구분되었다. 사계층 역시 종법제 하에서 하나의 고정된 계층으로 자리 잡았다. 비록 서인층 바로 위의 낮은 귀족계층이었으나, 무사․경대부의 가신․행정관리 등의 역할을 수행하며
2. 정치와 경제
1) 정치세력-사림
-태종 ; 정몽주를 영의정으로 추증하면서 두문동 72현 세력 조선의 개창에 반대해 두문동에서 끝까지 고려에 충성을 바치며 지조를 지킨 72명의 고려 유신을 이르는 말.
두문동은 경기도 개풍군 광덕면 광덕산 서쪽 기슭에 있던 옛 지명으로, 칠십이현이 모두 이곳
Ⅰ. 서론
전통적으로 중국사회는 양성관계에 관한 한 다른 어떤 사회보다도 우리와 유사한 문화적 이념 체제의 지배 하에 놓여있던 사회라고 볼 수 있다. 그것은 유교적 가부장제로 정의될 수 있는 것으로, 오늘날 한국사회에서의 여성문제는 조선시대 중기 이래 우리를 지배해 온 그러한 전통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