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역사적 가정: “레바논은 반드시 ‘하나’여야 했는가?”
우리의 논의에서 ‘통합’의 당위성은 의문 없이 받아들여 질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이미 과거의 사건이 되어버린 레바논의 경우가 특히 그러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레바논 분쟁의 시작을 바로 건국 시기로 혐의를 둔다면, 사실의
중동의 종족 갈등 유형과 통합의 해결 방안 - 비교분석
I. 서론
1. 피는 물보다 진하다
요즘 말하는 것처럼 민족이라는 개념은 허상일지도 모른다. 단일 민족이나 순혈주의 전통이라는 것이 엄밀히 말하자면 그것을 내세우는 자의 다분한 의도가 깔려 있는 희망사항에 불과하다는 뜻이다. 그러
한국전쟁 종전이후 북한사회는 체제를 정비해 나가기 시작했다. 김일성을 중심으로 한 세력은 경제적인 측면에서는 전후 피폐화된 북한경제의 복구에 노력을 했다. 이 과정에서 김일성은 중공업 중심으로 경제를 발전시키면서 경공업과 농업을 동시에 시키는 노선을 택하였다. 이런 김일성의 경제재
종파주의적 주제(논지)-예를 들어 제자의 신분(discipleship), 교회의 교리 등-에 대하여 반대적 견해를 갖는다.
나는 어떻게 Rauschenbusch가 다른 동기적 관점에서 자유주의를 비판했는지를 보여주려 한다. 또한 그의 윤리관을 형성한 다양한 자유의 확증 등에 대하여 밝히려 한다. 여기에는 이론적, 성경적,
종파주의를 집중적으로 공격. 1955년 12월 중순 박헌영을 공판에 회부한 것이 대표적 사례. 당시 김일성이 민족주의를 들고 나온 것은 국제적인 상황적 요인을 고려한 것이 아닌 소련파, 연안파 등의 당내 입지 강화, 부각을 우려한 것이라는 지적.
3) 경제, 정치적 위기 타개를 위한 전략
-종파문제를 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