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색패는 웃음을 자아내게 하는 풍물패의 단순한 들러리가 아니다. 상쇠의 지휘에 따라 춤과 악과 진풀이에 전념해야 하는 치배, 휴식의 순간 이외에는 대형이나 진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 치배에 비해 상대적으로 대형이나 진과 굿의 절차에 구애됨이 없이 행동이 자유롭고 말을 마음대로 할 수 있
좌도난정의 죄로 처형되었다.
그러나 동학은 2대교주 최시형의 노력으로 봉건적 압제와 착취 그리고 제국주의의 정치, 경제적 침략에 시달리는 농민대중 속에 광범위하게 침투하여 그들을 의식화하고 조직화하였다. 그리하여 지방 분산적이었고 일시적인 농민대중의 저항을 결집시켜 전국적인 혁명
풍물굿은 다리굿, 금고, 걸궁, 매구, 두레풍장 등으로 불리어진다. 이렇게 다양한 풍물굿의 이름과 더불어 풍물굿에 쓰이는 악기의 명칭과 악기를 두드리는 용에 대해서 제대로 이해하지 않으면 안된다. 악기의 명칭도 다양해서 풍물, 굿물, 풍장, 군물 등으로 일컫고, 풍물을 두드리는 행위를 일컬어
풍물굿은 오랜 역사에 걸맞게 지방이나 쓰임새에 따라 여러 이름으로 불러 왔다. 악기를 통해 말할 때는 ꡐ풍물, 굿물ꡑ이라 부르고, 신앙의 쓰임으로는 ꡐ굿, 매구(매굿), 지신밟기, 마당밟기ꡑ라 하고, 연주행위로 쓸 때는 ꡐ굿친다, 금고친다, 매구친다, 쇠친다ꡑ라 하고, 일을
Ⅰ. 사물놀이의 등장
건축가 김수근이 1977년에 지은 `공간사랑`이라는 건물이 있다. 이 곳은 그가 문화의 터전을 일구기 위한 장소로써 마련한 곳이었으며 많은 예인들이 즐겨 찾곤 했다. 사물놀이의 탄생도 이곳에서 비롯된다.
늠름한 모습의 청년들이 스스로 `남사당의 후예`임을 자처하며 첫 사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