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중국현대문학론』 제6강과 제8강 내용을 토대로, 30년대 ‘좌익작가연맹’에서 제기한 ‘문예 대중화’의 내용과 40년대 공산당의 ‘연안문예강화’ 내용을 비교하여, 그 차이점을 2500자 내외로 서술하시오. (35점)
1, 항전시기의 문학이념
정치적 탄압 강화에 따른 반 국민당 정서의 확산으로
1.시계혁명과 소설계혁명
시계혁명
1896년 양계초(梁啓超)와 황준헌(黃遵憲)이 상해에서 《時務報》(시무보)라는 잡지를 창간하여 서양의 신사상을 소개하고 구사상을 배격하며 애국사상을 고취 하였다. 古文體가 아닌 新文體를 사용하자는 문체개혁운동을 주장해 당시 지식청년들에게 큰 호응을 얻
문예지인 『문장』과 『인문평론』을 1941년에 폐간시키고 같은 해, 문예지에 준하는 『신세기』등은 일제의 강압에 못 이겨 자진 휴간하게 되었다. 이에 대신해서 친일 어용 잡지가 다수 등장하게 되었는데, 문예지로서는『국민문학』,『국민시가』등이, 종합지로서는 『신세기』『춘추』등이 모두 1
좌익작가연맹 결성
1) 적과의 동침 : 1930년대 이르러 대립하고 있던 프롤레타리아 문학파와 루쉰은 일치단결하여 좌익작가연맹을 결성한다. 좌련의 강령에서 가장 강조되는 것은 제국주의적 자본주의에 대한 무산계급의 투쟁이었다.
2) 화해의 시도 : 1928년 당장수성위원회 문예관계 책임자였던 시아
있다. 이처럼 정치적인 색채에 영향을 받느냐 그렇지 않느냐에 다라 문학작품에도 큰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4공통 북한의 문예이론과 문학사에서 발견되는 특징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후, 북한문학과 한국문학의 차이점에 관하여 구체적으로 서술하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