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 현대 미술의 흐름
1. 고대에서 근대까지- 객관에서 주관으로
현대 미술은1차 세계대전 이전부터 조금씩 모습을 나타내기 시작했다. 그 이전, 고대에서 르네상스 시대까지도 그림이란 서사적이고 종교적이며 사실적인-재현적인- 것이었으며 이 시기의 이론은 원근법이나 축소법 등 기술적인 면에
재현율을 높이는 기술이 발전하고 있으며, 그 평가기술 역시 연구되고 있다.
색재현성 평가기술에는 휘도, 명암비, 색재현율 등 물리적 특질의 수치적 표현하는 객관적 색 재현 성능 평가와 시청자가 느끼는 주관적인 비교, 평가를 하는 주관적 화질평가가 있다. 인간의 시각 특성과 심리적인 영향을
1. 기억은 신뢰할 수 있는가?
1) 구술사는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기억들을 왜 그들이 아직도 믿고 이으며, 현재 기억하고 있고 혹은 왜 현재까지도 침묵하고 있는지 밝혀내는 작업. 여기서 기억은 현재와 과거를 연결해주면서 과거가 현재에 어떻게 작동하는지, 현재가 과거 재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기억은 신뢰할 수 있는가?
구술사는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기억들을 왜 그들이 아직도 믿고 이으며, 현재 기억하고 있고 혹은 왜 현재까지도 침묵하고 있는지 밝혀내는 작업
기억은 현재와 과거를 연결해주면서 과거가 현재에 어떻게 작동하는지, 현재가 과거 재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려주는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것을 창조해내는 것이라는 것이 모더니즘의 기본 입장인 것이다.
3) 문학의 독자성과 자기 목적성
모더니즘은 문학의 독자성과 자기 목적성을 강조하는데 이러한 입장은 이전까지의 문학 전통과 비교해 큰 차이를 보여준다. 리얼리즘 문학에서 문학은 일종의 도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