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관자에 노출되거나 가르침을 받는 학습.
③관찰학습 : 개인이 과제를 학습하고 수행하는 행위는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한 결과와 유사하게 행동하다는 견해
◎사회학습의 접근방법의 변인
개인적 특성 : 성별, 연령, 출생서열, 사회경제적 지위
⇒ 스포츠 참여나 역할학습에 영향
중요 타자 :
3. 성동구 차원에서의 관점
1)성동구 내 인접시설과의 관계 분석
-왕십리역의 전면으로는 성동구경찰서, 소방서, 의회 등 공공시설들이 분포하고 있으며, 후면으로는 한양대학교 상권과 연계된 소규모 판매시설들과 주택가들이 입지하고 있다.
-타겟, 고개은 한양대학생 보다는 옥수, 행당, 신금
<스포츠사회학>
1. 놀이, 게임, 스포츠의 특성
①놀이 : 인간의 포괄적인 기본활동
- 허구성, 비생산성, 자유성, 쾌락성
②게임 : 놀이가 경쟁성을 지니면서 발전한 형태
- 허구성, 비생산성, 분리성, 불확실성, 규칙성, 경쟁성 (신체기능, 전술, 확률)
③스포츠 : 게임 중에서 신체활동을 중심으로 발전
● 1960년대
유네스코를 중심으로 평생교육이 등장하여 거의 30년간 세계적으로 교육의 핵심사상으로서 중요한 역할 수행
● 1990년대
- 평생학습용어가 등장하여 평생교육을 대체하기 시작
- But 혼용해서 쓰거나 평생교육이라는 용어를 빈번히 사용
평생교육의 기본개념과 그 내용을 결정
Ⅱ. 사회화
1. 사회화의 의미
(1) 사회화(socialization) 의미
① 인간이 무한히 발달할 수 있는 가능성만을 지니고 태어나 한 사회에서 자라는 동안, 그 사회에서 받아들여질 수 있는 생활양식과 행동양식을 익히면서 그 사회의 한 성원으로서 성장·발달하는 과정
② 태어날 때는 무기력한 어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