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취미판단의 4계기
1. 무관심적 만족감
2. 주관적인 보편성
3. 목적 없는 합목적성
4. 보편적 필연성
1-1-1. 무관심적 만족감
만족의 세 종류 : 쾌적, 선, 미
쾌적 : 감각적인 욕구에 의해 제약된 만족
선 : 도덕적 욕구에 의해 제약된 만족
미 : 욕구와 동떨어진 만족을 지닌다는 것
주관적인 보편성, 세 번째, 목적 없는 합목적성, 네 번째는 보편적 필연성으로 설명한다.
2. 제 1계기; 무관심적 만족감
첫 번째 계기인 무관심적 만족감은 감각적인 향유나 도덕적, 실천적인 만족은 결코 미를 규정하는 요소가 될 수 없다는데서 시작한다. 칸트는 만족의 세 종류를 쾌적, 선, 미를 구
보편성과 특수성의 문제
행정학의 보편성과 특수성에 대해서는 외국이론의 수용과 관련해서 논의할 수 있다. 외국의 행정이론이 한국적 상황에 적용 가능하다면 보편성이 높은 것으로 볼 수 있지만, 한국적 상황에는 전적으로 맞지 않는다면 그 원인을 규명하는 작업이 필요한데, 이것은 행정의 특수
.
청소년복지의 개념은 청소년이 누구이며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느냐에 대한 관점, 국가의 전반적인 복지수준, 그리고 청소년정책의 방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본론에서는 청소년 복지의 소극적 / 적극적 측면과 대상의 보편성과 선별성을 고려하여 청소년복지의 개념을 알아보고자 한다.
Ⅰ. 인지주의의 특성
- 내적 과정에 대한 매개변인 없이 인간 행동의 예측과 통제를 할 수 없다는 인식이 퍼진 가운데, 인지주의는 심리학 분야에서 행동주의를 대체하는 패러다임이 되었다. 인지혁명이라 불렸다.
- 밖에서도 관찰할 수 있는 객관적 행동 외에 머릿 속의 과정들(인지)도 심리학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