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하나님의 절대 주권
존 칼빈이 하나님의 절대 주권을 주장하게 된 것은 로마 카톨릭에서 교황에게 신적 권위를 줌과 동시에 하나님의 절대 권리인 인간의 구원 문제를 교리의 절대화로 인해 돈으로 사고 파는 세속주의로 흐르게 됨으로 성경적이지 못한 잘못된 교리임을 지적하고 오직 성경으로
마르크스주의적 국가론의 세 가지 시각에서 근거하여 논술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근대국가의 본질을 설명하는 국가론 세 가지
1) 다원주의적 국가론
김종호(2020)에 따르면 다원적 국가론은 국가의 주권성을 부정함으로써 상실되고 있는 인간의 자유와 요구를 다시 회복하자는 주장이다.
1. 상호 주관적 공동체성
제4장 1,2절 요약
상호 주관적 공동체성(Inter-Subjective Community)
해석학적 접근에서 존재론적인 측면에서의 특성을 말하며, 신학적 측면에서 보면 삼위일체 하나님 이해와 관련된다. 파울러는 하나님에 대한 주권자적 은유에 비판을 다음과 같이 하고 있다.
1) 주권성(Sovereignty)은 제
첫째, 주권성(sovereignty)은 제왕적인 전통에 기인하는 것, 둘째, 현재의 핵 시대에 파괴적인 이미지를 가져다 줌, 셋째, 생태학적인 측면에서의 부적절성, 넷째, 여성들의 신앙형성의 장애 등이다. 이에대한 대안으로 ‘춤을 추시는 삼위일체 하나님’(dance of trinity) 이해를 제시하고 있다. Ibid., pp. 65-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