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주몽신화의 연구는 대부분 우리나라 건국신화의 연구가 그렇듯, 초기에는 역사적 측면에서 다루어지다가 그 후 점차 구비문학, 설화문학의 한 장르로 인식되어 문학적으로 접근하기 시작하였다. 지금까지의 연구성과를 살펴보면 먼저 역사의식의 측면에서 본 것으로 이규보의 「동명왕편
1) 제재 개관
주몽신화는 우리 고대 건국 신화 중에서도 특히 풍부한 신화소(神話素)를 갖추고 있다. 이 신화를 바르게 감상하기 위해서는 사건들의 상징적 의미를 되새기면서 읽는 것이 좋다. 주몽은 고귀한 혈통을 지니고 태어났음에도 불구하고 큰 시련을 겪는다. 태어나기도 전에 버림을 받아 죽을
1. 들어가는 말
주몽신화는 중국과 한국에 걸쳐서 다양한 시대의 금석문과 사서(史書)에 기록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신화분석을 위해서 어느 하나의 원문을 선택한다는 것이 또 다른 오류에 빠질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했다. 선택의 ‘기준’을 선정하는 것이 모호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는 가
주몽신화의 현대적 의미
- 신화 속에 나타나는 주몽의 ‘조화와 통합’의 리더십
고구려 건국신화, 즉 주몽신화는 현재 세 계열의 자료들이 전승되고 있다. 첫째 「광개토대왕비」,「염모 묘지」(「모두루 묘지」) 등의 고구려 당대의 비문(碑文)과 묘지명(墓地銘)자료이다. 이 자료들은
신화, 고구려의 주몽신화, 신라의 박혁거세 신화, 가야의 김수로 신화를 보면 신비롭고 경이롭기 그지 없다, 우리 한민족은 평화를 사랑하는 천손민손으로서 궁지와 자부심을 가지게 한다. 하늘에 뜻에 신탁(神託)하여 순응하고 하늘의 섭리에 따른 참된 삶을 살려고 노력한 조상들의 모습을 느낄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