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몽신화의 현대적 의미
- 신화 속에 나타나는 주몽의 ‘조화와 통합’의 리더십
고구려 건국신화, 즉 주몽신화는 현재 세 계열의 자료들이 전승되고 있다. 첫째 「광개토대왕비」,「염모 묘지」(「모두루 묘지」) 등의 고구려 당대의 비문(碑文)과 묘지명(墓地銘)자료이다. 이 자료들은
주몽과 유화를 제향했다는 점은 고구려에서 태양신과 수신을 신성시하였다는 표시이고 고구려라는 국민이 해모수족과 하백족의 통합 집단이라는 점을 말해 주는 것이라고 본다.
․ 비정상적 출생
주몽은 잉태로부터 출산에 이르기까지 보통 사람과는 다른 신이한 양상을 보인다. 남녀의 성적 결
주몽의 첫 번째 부활은 고려 후기로, 12·13세기는 몽고와의 기나긴 전쟁을 치르며 우리 민족이 깊은 시련을 겪던 때였다. 유례없는 민족의 수난과 그에 대한 민족적인 저항의지는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민족 전체의 운명에 관심을 기울이게 하였고 그 결과 운명공동체로서의 집단의식을 결집하고자 고
주몽을 낳아 키우면서 주몽에게 활과 화살을 만들어주는 것으로 나타난다. 활은 물고기를 잡는 도구가 아니다. 유화가 사냥의 도구로 쓰이는 활과 화살을 만들었다는 것은 어로부족의 신에서 수렵부족의 신으로 변모함을 뜻한다. 또 유화는 주몽에게 준마를 골라준다. 주몽이 말을 기르는 일을 하였다
주몽을 낳아 키우면서 주몽에게 활과 화살을 만들어주는 것으로 나타난다. 활은 물고기를 잡는 도구가 아니다. 유화가 사냥의 도구로 쓰이는 활과 화살을 만들었다는 것은 어로부족의 신에서 수렵부족의 신으로 변모함을 뜻한다. 또 유화는 주몽에게 준마를 골라준다. 주몽이 말을 기르는 일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