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조요청을 거부하지 않았다. 아프가니스탄 전쟁은 9.11테러의 연장선상에서 시작되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동일한 사건이나 경험에 대해 식민지/주변부의 시각을 통해 서양문화를 바라보는 것과 중심부의 시각으로 바라보는 것은 어떤 차이가 있을 수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논해 보겠다.
식민지 시각을 통해 바라본 서양문화
1945년 늦여름 오끼나와를 유린한 철의 폭풍이 지나간 뒤 일본 군국주의와 파시즘으로부터 해방되었다는 안도감은 찰나에 불과했다. 망연자실한 오까나와인들을 기다리고 있던 것은 전리품이라는 명목의 토지수탈과 생활파괴였다. 이후 27년간 오끼나와는 미군
한국자본주의의 성격이 무엇인가 하는 문제를 두고 열띤 논쟁이 전개 되어왔다. 식민지 반봉건 사회론과 주변부 자본주의론은 우리나라의 현실을 제대로 파악할 수 없는 이론이라 기각되었고 대신 신식민지 국가 독점 자본주의가 들어서게 되었다. 즉, 한국경제는 이미 자본주의 경제라는 것이다. 이
식민지와 피식민지의 긴장과 상호작용 속에서 항상적 동원이 가능한 체제를 구축하며, 이것이 일정한 지속성을 유지한다.
한국은 제국주의 시기의 전 세계적 식민지 지배의 확산 가운데 피식민지로서의 위치를 차지했지만, 그것은 중심부 서구에 의한 직접 지배가 아닌 동아시아 반주변부(에서 중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