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이광수의 소설 ‘무정’은 1917년 매일신보에 연재된 한국 최초의 현대 장편소설이다. 소설의 주된 줄거리는 청년 교사 이형식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박영채와 김선형의 삼각관계다. 이러한 삼각관계는 무정이 고전 소설과 구분되는 현대 소설이라는 의미를 부여한다. 고전 소설과 신소설은 헤
근대성
프리드리히 니체는 <역사의 이용과 오용> 이라는 책에서 체제 수호적이냐 반체제적이냐 하는 역사 기술 행위 자체의 정치적 역할에 따라 역사의 유형은 기념비적 역사 (monumental history)와 비판적 역사(critical history)로 나뉜다고 보았다. 우리나라의 근현대사는 일제 식민주의와 민족주의 사이의
근대성
한국의 식민지체제의 근대성은 이중적이다. 이것이 이중적이라는 의미는, 근대와 근대성이 서구의 산물임을 전제로 할 때 서구적 근대성의 보편적 측면을 담지하면서도 또 다른 측면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즉 근대성의 내용이 서구의 그것과 동일하거나, 근대성의 배치가 서구의 그것처럼
Ⅰ. 개요
18세기 영국의 풍자문학은 풍자의 문학사적 유구성에도 불구하고 근대화 과정과 세속화라는 소설과 같은 탯줄을 달고 태어났다고 봐야한다. 시대 변화를 서로 다른 정조(情調)로서 해석한 이 두 문학 장르는 서로가 대표했던 당시 영국 의회의 휘그당과 토리당 두 정치진영의 세계관을 표방
제 6장 지식과 권력 - 프랑스 후기 구조주의자들
미국과는 상대적으로 프랑스에서는 대학지식인들과 공공지식인들 사이에 분리가 분명하지 않았다. 미국의 관습과 반대로 공공지식인은 학문과 당파심을 구분하려 하지 않았고 지식,정치, 윤리를 해체하려 하지도 않았다. 프랑스의 인간학은 직접적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