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수식과 피수식의 어순이 반대인 수식구조
중국어에서 모든 수식어는 항상 피수식어의 앞에 위치한다. 중국어의 모든 수식어는 한국어와 마찬가지로 수식어-피수식어의 구조이다. 따라서 수식구조 이음절 복합어는 수식과 피수식의 정-중구조(관형어+중심어)와 상-중구조(부사어+중심어)를 이루
구조를 분석하려 한다. 설화를 설화로 분석하지 않고 역사학을 잘못 사용하거나 섣부른 사회문화 비평만을 사용해 처용가를 분석하려한다면 그 오류를 피할 수 없을 것이다. 처용가에 대한 다양한 연구논문 등은 우리로 하여금 어떠한 한 이론을 섣불리 선택하기 어렵게 했다. 그래서 우리는 한 이론만
지방문학에 있어서의 메타포와 긴장(tention)의 결여로 설명할 수 있다. 그리고 미의식 구조로 볼 때 사뇌가가 숭고미, 우아미가 지배적임에 비해, 처용가는 숭고, 우아가 전락된 희극미의 특징을 보여준다.”고 하여 처용가는 지방문학이며 외연적인 낱말로 이루어진 긴장이 결여된 노래로 간주하였다.
Ⅰ. 서론
「안민가」와 「청산별곡」은 ‘향가’와 ‘고려가요’라고 하는 각각 다른 장르에서 높은 수준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는 작품들이다. 이 작품들의 창작 배경은 그 기록이 실린 문헌을 중심으로 하여 「안민가」는 삼국유사에 기록된 배경설화를 중심으로 당시 시대상과 창작 동기를 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