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시경은 다른 사람의 말과 글을 올바르게 이해하거나, 자신의 말과 글을 다른 사람이 올바르게 이해하도록 하는데 필요한 일정한 법칙이 문법이 된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주시경의 문법 기술은 포괄적인 문장을 중심으로 진행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이러하게 아홉 기난이 각각 또 결에가 잇는데
주시경(1876-1914)은 국어 연구와 운동을 통해 일제침략에 항거한 학자이다. 본관은 상주(尙州)이며 황해도 봉산 출생이다. 어렸을 때는 상호(相鎬)라 불렸지만 한힌샘, 백천(白泉)이라고도 불렸다. 서당에서 한문을 계속 배우던 중 신학문에 눈을 떠 1894년 9월 배재학당(培材學堂)에 입학했다. 도중에 인천
문법 기술과 기능과 역할 중심의 격에 대한 인식이 시대적으로 얼마나 앞선 것인가를 알 수 있다. 주시경의 연구가 시대를 앞서면서도 아직까지 훌륭한 업적으로 평가되는 것은 그의 문법이 매우 독창적이었으며, 그의 문법 의식이 철저한 과학성과 논리성에 기초하고 있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2-1. 주시경의 삶과 국어연구의 수리학적 바탕
주시경(周時經, 1876∼1914)은 국어 연구와 운동을 통하여 일제침략에 항거한 국어학자 이자 국어운동가 이다. 본관은 상주이며 초명은 상호(相鎬), 일명 한힌샘․백천(白泉)·학신(學愼)으로도 불린다. 1887년 12세 되던 해, 서울에 있던 큰아버지 면진(冕
월성분이지만 '임, 씀, 남'은 '줄기'에, '금'은 '이'에 붙어 있는 '빗'과 함께 '가지'에 포함시키고 있다. 또한 서술 순서에서도 '임, 씀, 남'과 '금' 사이에 차이를 두고 있다. 같은 '이, 빗, 듬' 임에도 불구하고 '임, 씀, 남'을 함께 먼저 제시하였고, '금이, 금이빗, 금이듬'은 따로 뒤에서 설명하고 있다. 이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