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감나듯이 발전하게 된다. 이 때 대륙침략의 힘도 키우고, 러일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 과학시술과 세계2차대전에 참전하는 엄청난 힘을 가지게 된다. 반면, 한국에게 시도했던 신미양요등이 있다. 이때 흥선대원군의 쇄국정책으로 문호는 개방이 안되었지만, 그 후 일본의 침략에 국권이 넘어갔다.
국제관계라고 일컬어진다. 요즈음은 국제관계의 행위자가 비정부기구, 세계기구, 지역기구 등과 같이, 주권국가가 아닌 경우를 많이 찾아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주권국가의 행동과 그 주권국이 타국가에 대한 접근 및 대응방식 등에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것은 여전히 주권국가라는 개
국제 정세를 살펴봄으로써 앞으로 남북한이 나아갈 방향을 찾고자 한다.
Ⅰ. 남북교류사
1. 한국전쟁 전후의 배타적 통일론과 평화통일론의 대두
1) 한국전쟁 이전
통일정부 수립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남북의 정치인들이 1948년 4월 한자리에 모여 협상을 벌였지만, 국내외의 정세는 이와 반대로
민족주의는 인간이 소유한 이데올로기 중 강력하면서도 매우 보편적인 이념이다. 민족주의는 보편적 현상이지만 보편적 개념화는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그러기에 아직도 국수주의적이며 배타적 국가주의의 일면을 강하게 보여주면서 많은 분쟁을 야기하고 있다.
세계화로 인해서 민족국가는 쇠
국제체제의 구조에 의해 결정지어진다고 가정한다.
(3) 국제체제이론과 타 이론과의 차이
국제체제이론은 구성요소간의 상호의존성에 관한 연구이지만 자유주의 맥락의 상호 의존론은 결코 아니다. 체계이론은 세력균형이론을 확장하려는 노력의 하나로 볼 수 있다. 세력균형에 관한 전통적 사고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