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는 쇼핑몰이나 검색사이트 다수 등장함으로써 유통업체들은 소비자를 상대로 품질이나 가격을 왜곡하기가 더 이상 불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는 관련단체나 기구가 다수 활동함으로써 소비자의 위력이 더욱 커졌다. 소비자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및 피드백을 통해 기업은
기업이다. 이들은 투자-배급-상영을 아우르는 수직통합 체계를 형성하고 그 이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거의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쇼박스는 세 개 주요 배급사 중 유일하게 이러한 수직 유통망을 포기하고 2007년 자체 소유였던 멀티플렉스 체인인 메가박스를 매각했다. 이후 한국
기업과의 경쟁
- 조미식품(맛소금류, 케첩, 마요네즈 등)의 상품화를 추진하는 사업다각화에 있어서 아 지노모토가 이미 시장을 선점하여 각종 인스턴트 식품시장까지 장악하고 있어 미원은 후발주자로서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태
- P.T. Miwon은 진입초기에는 저가격정책으로 기존업체의
기업이 되었다.
이후 CJ Entertainment는 ‘공동경비구역 JSA'(2002) ’살인의 추억‘(2003) ’말죽거리 잔혹사‘(2004) ’친절한 금자씨‘(2005) ’타짜‘(2006) ’그 놈 목소리‘(2007) ’화려한 휴가‘(2007)등의 한국영화를 투자, 배급하며 국내 제일의 영화 투자, 배급사로 성장해왔다. 또한, 파라마운트와 드림
주는 증거라 할 수 있다.
미국, 일본 등 선진국은 이미 이러한 문화산업의 중요성을 일찍이 깨닫고 세계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 모든 노력을 경주하고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자국시장을 보호하고 국가 차원에서 이를 지원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개도국들은 아직까지도 영화산업에 대한 개념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