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연암소설이 내포하고 있는 계몽적 개혁 담론의 현대적 의의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연암의 개혁사상에 대한 학계의 논의 중 일정 부분에 대한 자세한 검토가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일반적으로 연암의 근대적·개혁적 사상은 반봉건·반주자주의, 민족주의, 실용주의(중상주의), 휴머니
Ⅰ. 서론
처음 주자학과 양명학이라는 책을 펼쳤을 때 막막하기만 했다. 내용도 어려워 보였고 사상을 이해하고 공부해야 한다는 것이 부담으로 다가왔다. 그래서 일단 이해를 떠나서 책을 한번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 보기로 했다. 읽다 보면 조금이라도 느껴지는 바가 있으리라 생각했다. 책을 읽어
1. 왕양명(王陽明)의 출생(出生)
왕양명은 본명은 수인(守仁)으로 절강성(浙江省) 여도(余姚)에서 1472년 출생했다. 그의 아버지가 진사시험에 수석으로 합격하여 10세에 북경으로 이사하여 살게 된다. 그가 18세가 되던 해, 강서(江西)의 주자학자인 누인재(婁一齋)를 방문하여 반드시 학문을 통해서만
주자라고 간주되는 지역의 정치 경제적 특징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적 토의는 가능할 것 같다. 따라서 여기서는 기존의 다양한 정치 경제적 논의들에 바탕을 두고 동아시아적 정치 경제의 특징을 자본주의 경제 체제의 특징과 정치 체제의 특징으로 나누어 고찰해 보고자 한다.
Ⅰ. 공동체주의적 자본
주의는 한 사회가 존재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체제(system)마다 각각의 기능이 있고 이런 기능들이 지속적으로 조화를 이루어 균형(equilibrium)을 유지하고 있다고 가정한다. 즉 본질적으로 사회는 잘 통합되어 있으며 질서정연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구조기능주자들이 사회문제의 발생을 보는 관점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