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론에 있어서 헤겔이 차지하는 위치는 바로 근대의 역사성에 대한 인식, 즉 시민사회를 역사적 범주로 인식한 데에 있다. 그의 이론이 현대 시민사회론의 구성에 있어서 이론적 밑바탕이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까닭도 바로 이점이다. 헤겔 시민사회론은 일차적으로 인간을 욕망 존재로
헤겔의 철학 체계에서 결할 수 없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함에 의심의 여지가 없다.
헤겔에 있어서 학문(Wissenschaft)이란 이념의 학문(Wissenschaft der Idee)인데, 이는 즉자 대자적 이념의 학문으로서의 논리의 학(Wissenschaft der Logik), 그 타재에 있어서의 이념의 학문으로서의 자연 철학, 그 타재로부터 자기로
심오하나 깨달은 자가 적고, 서양은 사상은 논리적이나 언어적으로만 이해될 뿐이지 인간 내면의 깨달음을 제시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이런 서로의 단점을 보완하여 과연 주자와 육상산이 말하려 했던 것이 무엇인지 좀 더 깊이 접근하고 아울러 칸트와 헤겔에 대한 이해도 진일보할 수 있을 것이다.
Ⅰ. 동양과 동양환경관
동양의 환경관을 인간이 중심이 아닌, 그렇다고 자연이 중심이지도 않은 全一的 우주관이라 할 수 있다. 존재들을 질적으로 구분하는 서양 철학(절대 인격자로서의 신과 인간의 구분, 이데아와 현상계의 구분, 본체와 현상의 구분-칸트)과는 달리 동양 사상에서는 모든 존재의
Ⅰ. 서론
철학과 과학을 비교해 보면 철학의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를 발견할 수 있다. 철학적 견해가 사람에 따라 다르기 십상이라고 한다면, 과학적 견해는 사람에 따라 동일한 견해를 지향한다고 할 수 있다. 과학적이라는 것은 개별 주관에 의존하지 않는 객관적인 사실에 관한 인간지식이라고 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