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가 인간과 세계에 대한 총체적인 인식을 마련하여 진리로 비이성적인 현실을 극복하고 이성적인 사회, 역사를 만들 수 있다고 보는 계몽주의적 이성 중심의 세계관.
니체: “신은 죽었다” → 불변의 진리 부정, 개별성 강조 → 하이데거에게 계승 → 포스트 구조주의의 기반
포스트 구조주의 : 롤
Sujet)라 불렀다. 또 츠베탕 토도로프는 이와 비슷하면서 발상이 다른 두 개의 개념을 생각했는데 그는 서사가 이 두 개의 개념인 이야기(histoire)-내용 또는 사건들(행위, 사고 happening) 및 존재하는 것들이라 불리는 것들(인물들, 배경들 등)-와 담화(discours)-표현, 내용이 전달되는 수단; 간단히 말하면, 이
☻줄거리☻
비디오 아티스트인 ‘그’는 처제의 엉덩이에 남아 있는 몽고반점을 상상하며 강한 예술적 영감을 받는 동시에 주체할 수 없는 성욕에 빠진다. 자살을 기도한 후 정신질환 치료를 받던 처제는 남편의 이혼 요구에도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은 채 혼자 살아간다. 그녀의 표정에선
주체들의 영향력에 의한 게이트키핑 과정과 제작자의 가치판단이 개입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즉, 뉴스가 말하는 현실은 방송사에 의해 ‘재구성된 현실’ 이며 재구성의 과정을 통해 실제의 현실은, 본연의 모습과는 전혀 다른 방향으로 시청자들에게 인식될 수도 있는 것이다. 또한 방송사간 시청률
1.실존주의(實存主義)의 형성과 배경
실존주의는 19세기의 합리주의적 관념론 및 실증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일어나 주체적 존재로서의 실존을 문제 삼는 입장을 통틀어 일컫는 말이다. 실존주의자들은 산업 혁명 이후 과학 기술 문명, 대중 사회에서의 비인간화 현상, 전쟁으로 인한 불안속에서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