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는 독일 트리어(Trier)의 유대 가정에서 태어나서 중등학교 시절에는 프로테스탄트 신자였다가 대학생으로서 베르린에서 공부하던 중 헤겔학파 사상가들과 교유하면서 무신론자가 되었다. 그의 무신론적 사상은 그의 박사학위 논문인 ?데모크리투스와 에피쿠로스의 자연철학의 차이?에서도 싹
국가론과 정규군 국가론에 대해선, 和田春樹, 서동만 역,「북조선」(서울: 돌베게) 2002, 그 외 북한체제에 관한 분석연구에 관해서는 장달중, 이즈미 하지메(伊豆見元)공편, 「김정일 체제의 북한」(서울: 아연출판부) pp. 9~11 참고.
이처럼 다양한 분석들의 기저에는 북한의 체제유지 기반을 ‘주체사상
주체에 대해 설명하기 시작한다. 3) 관념론으로서의 철학은 지배계급에 복무해왔다. 지금까지 철학으로 생산된 모든 위대한 철학은 사회적, 역사적 필요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즉 철학은 당대의 사회적 역사적 조건하에서 다양한 이데올로기들을 가공하고 그것을 변형하고 재구성함으로써 하나
주체제의 법률을, 그 밖의 다른 정치체제는 그에 맞는 식으로 법률을 제정한다. 즉 자신들에게 있어서의 편익을 피지배자들에게 옳바른 것으로서 공표하고 이를 위반하는 자를 처벌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측면은 모든 나라에서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는 것인데, 수립된 정권(=권력을 장악하고 있는 정권
플라톤의 사상에는 정치철학의 수립이라는 문제의식이 그 기저에 깔려있다. 이상적인 정치는 덕의 정치이며, 정치공동체 제일의 덕은 정의인데, 폴리스를 구성하는 계층(통치자, 수호자, 생산자)에게는 지혜와 용기, 절제의 덕이 각각 요구된다. 이 덕이 최적의 조화를 이룰 때에 정의가 구현된다고 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