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밖에 없다. 또한 우리나라의 경우 기업․개인 등 민간 부문의 후원이 적고, 각종 기금 등을 포함한 순수예술 분야의 지원을 위한 공공재원도 전체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게다가 예술 분야의 시장 규모가 매우 작은 편이어서 예술인들이 작품활동만으로는 생활하기가 어려운 것 또한 현실이다.
음. 특히 2001년과 2002년에는 전년대비 27%와 16%가 각각 증가하여 폭발적인 증가 양상을 보였음. 이러한 증가추세는 2003년 들어 주춤한 경향을 보이고 있지만, 총관객 수의 증가는 지난 5년간 한국영화산업의 양적인 성장을 가장 잘 나타내고 있음.
ㅇ 2004년에는 더욱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1. 서론
1.1. 영화산업에서의 수직계열화란 무엇인가
전 세계적으로 경제위기가 도래하고 국내외 경제계는 이러한 위기를 타파하기 위해 대기업의 수직계열화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국내의 ‘10대그룹 신규계열사 분석자료’에 의하면 최근 5년간 국내 10대그룹의 신규편입계열사가 396개에 달하여 ‘
영화산업을 제작과 유통 두 부문으로 나누어 세밀하게 관찰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되었다. 강대국의 압력에 의해 다른 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희생양으로 선택된 한국영화는 타율에 의해 시장을 개방해야했다. 개방 이전에도 한국영화시장은 규제 일변도의 획일적인 관 주도 정책에 의해 자생력을 상실
기업의 국제화 세계화의 추세에 따라 국가간 문화의 보편성과 국가별 특수성 그리고 유사성과 상이성이 주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대조적인 이들의 개념은 개인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일국내에서 활동하는 기업뿐만 아니라 국가간에서 활동하는 다국적 기업에 있어서도 적용된다고 할 수 있다. 예컨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