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은 공간의 궤적을 따라 이동하는 것으로 본다. 그러나 진짜 실재하는 것은 운동의 공간적 궤적이 아니라 운동(= 흐름) 그 자체이며, 운동하는 물체와 운동의 궤적은 지성이 추출해낸 추상적인 껍데기일 뿐이다. 운동 그 자체와 그 공간적 궤적을 혼동하는 대표적인 예가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제논(Zeno
관한 시론에서부터 시간과 공간을 구분하면서, 전자를 통해 단순한 물질과 구분되는 우리 의식의 특성을 설명하려고 한다. 다시 말해 시간은 지속을 그 특성으로 하는 하나의 질적 흐름이며 동적(動的)인 운동이자 진행과정이지만, 반면에 공간은 연장(延長)을 그 특성으로 하는 양적인 것으로서
Ⅰ. 고전경제학파(고전학파)의 철학
산업혁명과 고전적 자유주의적 자본주의 이데올로기의 승리는 18세기말과 19세기 초에 함께 일어났다. 자유주의는 새로운 산업자본주의의 철학이었으며, 새로운 자유주의적 관념들은 공장제의 성장을 촉진한 18세기 영국의 정치적 지적 풍토를 조성하였다. 중세적
종교적 저술은 다음과 같다. 말년에 아널드는 그의 평생의 지속적인 관심거리이고 진정한 핵심을 이루는 종교 문제를 다루어 〈성 바울로와 신교 St. Paul and Protestantism〉(1870)․〈문학과 독단 Literature and Dogma〉(1873)․〈하느님과 성서 God and the Bible〉(1875)․〈교회와 종교 Last Essays on Church and Relig
『문화와 무질서』(Culture and Anarchy)는 1869년에 책으로 처음 출판되었고, 그 원래 형태로는 다시는 재출판되지 않았다. 1875년에 제 2 판 출판제의를 받자, 아놀드는 조심스럽게 전체 내용을 수정하였다. 잘못된 오식을 바로잡았고, 책 표제지(title-page) 뒷면의 유포본(Vulgate)에 제구(題句, motto)를 추가했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