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교에서의 죽음관
유교에서는 죽음 자체를 문제로 삼기보다는 삶에 대비되는 것으로서 죽음을 바라본다. 죽음은 개별적인 생명의 소멸이 아니라 모든 존재의 근원인 하늘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현상이기 때문에 인간은 하늘의 이치를 따른다. 하늘의 이치에 의하면 모든 생명이 나는 곳에 반드시
죽음이라는 것은 단순히 개인적인 일만이 아니라 하나의 사회적 존재가 소멸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한 개인의 죽음은 그 개인이 속한 사회에 변화를 가져오게 되고, 그 까닭에 죽음은 그 자체만으로도 이미 사회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죽음관은 죽음에 대해서 한 집단이 가지
Ⅰ. 불교의 유아관
1. 수태의 순간을 곧 인간의 초기 형태로 보는 태내관(胎內觀)
불교에서 보는 인간의 초기 형태는 ‘윤회사상’으로 인해 현대 과학에서 보는 관점과는 다르다. 이것은 불교의 인생관과도 연결되는데, 즉 인간의 생을 단지 한 번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육도윤회(六道輪廻)하는 가
가운데 가장 전승범위가 넓은 상여소리를 중심으로 죽음에 관한 의식, 정서가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상여소리>의 개념과 그 상위 범주인 <장례의식요>와 의식요에 대해 알아보고, <상여소리>에 나타난 죽음관을 살펴본 뒤, 이를 사설을 통해 직접 확인해보자 한다.
Ⅰ. 이슬람교 란?
1. 이슬람교는 무함마드를 예언자로 하는 유일신 종교로, 그리스도교, 불교와 함께 세계 3대 종교의 하나이다.
1-1. “이슬람”이란 뜻: 하나님에 대한 순종”이란 뜻이다. 신자는 무슬림이라고 한다. 이슬람은 제정일치의 교리를 가졌기에 종교는 곧 정치이며 따라서 교리가 곧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