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1) 연구 목적
사랑하는 연인이 죽는 이야기는 우리나라 여러 고전소설, 현대소설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나타난다. 연인이 죽는 소설의 모티브는 한국소설의 모티브일 가능성이 충분하다. 그러나 다른 세계의 문학을 살펴보면 연인의 죽음이 모티브가 되는 소설은 많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
죽음을 앞당기는 적극적인 안락사는 현재 오리건주만이 허용할 뿐 다른 주에서는 대부분 금지되어 있다. 그러나 미국의 한 여론조사에 의하면 미국인 중 73%가 안락사를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나 안락사 운동가들의 입지가 개선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미국 펜실베니아 대학의 데이빗 에쉬 박사가 중
가능성 등을 일으킬 수 있다. 지금까지는 다행스럽게도 얌전한 DNA를 다룰 수 있었으나 앞으로 인류가 다루기 힘든 DNA가 출현한다면 그 때 닥칠 재앙을 어떻게 할 것인가? 이렇게 될 때 유전공학은 신이 내려준 축복인가 아니면 저주인가?
제3의 기술 혁명이라고 까지 불리는 신비스런 유전공학기술이
죽음이다. 전 세계 어느 누구도 경험해보지 못하는 것이 죽음이다. 아무리 대단한 위인들도 죽음에 대해서는 초보자다. 죽음이라는 테마는 사람들이 가장 궁금해 하면서도 가장 멀리하고 싶은 것 중에 하나다.
초 고령화 사회를 목전에 두고 있는 사회 상황으로 인해 ‘행복한 죽음’에 대한 사회적
죽음을 선택하는 것을 합리적 행동으로 간주하게 되었다. 이러한 견해는 종말에 가까운 환자들의 권리로서의 자살을 지지하는 태도를 가져왔으며, 더욱 진전하여 말기환자들에게 의사가 도와주는 자살문제까지 초래하게 된 것이다.
그 동안 우리나라에서의 자살이란 단지 막연한 관심사정도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