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관과 내세관을 추출할 수 있다. 이러한 오구굿은 보통 죽은 지 얼마 되지 않은 시기에 치루는 오구굿을 ‘진오구굿’이라 하고 죽은 지 일년이 되어서 하는 오구굿을 ‘마른오구굿’이라 한다. 또 살아있는 사람이 사후 좋은 곳으로 가기 위해 생전에 행하는 굿을‘산오구굿’이라고 한다.
오구
공간을 떠나 청환석이 있는 아홉 계단이 바다로 이어진 곳은 그들이 시도하고자 하는 ‘시원회귀’의 적절한 문학적 장치의 배경이라고 할 수 있다.
㉢에서는 ‘달’이 생명의 의미를 강하게 나타낸다. 손바닥은 손금을 가리킨다. 손금은 운명을 뜻하는데, 나는 그녀를 죽음에서 다시 거듭남으로 바
죽음도 다가오고 있지만 마찬가지로 그것이 어떤 것인지 우리는 알지 못한다. 누구나 겪는 것이지만 둘 다 기억과 추측으로 이루어지는 암흑의 시간이다. 인간은 삶의 과정에서 타인의 죽음과 탄생을 통해서 그것들을 간접적으로 경험해 볼 뿐이다. 동생의 탄생으로 시작되는 옛우물에 대한 기억은 이
김기덕 감독은 1996년도 <악어>부터 영화를 제작해 1997년 <야생동물 보호구역>, 1998년 <파란대문>, <2000>년 <섬>과 <실재상황>, 2001년 <수취인불명>과 <나쁜남자>, 2002년 <해안선>, 2003년 <봄여름가을겨울 그리고 봄>과 <사마리아>, 2004년 <빈집>에 이르기 까지 저예산으로 끊임없는 아이디어를 창출해서 유일하
Ⅰ. 줄거리
어느 평범한 마을에 파벨이라는 아이가 언어학 교수인 아버지와 함께 살고 있다. 아버지는 이성적 사고와 합리주의를 기반으로 어떠한 문제도 해결 가능하다는 삶의 태도를 가진다. 파벨은 어느 날 죽은 개의 시체를 보게 되고 아버지에게 죽음의 의미에 대해 물어보지만, 아버지는 단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