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진정한 명작은 다양한 해석을 가능케 하는 심층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으면서도 인간 본연의 화두를 놓치지 않음으로써 시공간 및 대상 연령을 초월해 독자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작품이다. 그런 의미에서 미야자와 켄지의 ‘은하철도의 밤’과 쌩 떽쥐뻬리의 ‘어린 왕자’는 명작이
1. 김수영은 ...
김수영은 1950 ~ 60년대에 활동한 시인으로서 해방 후의 우리 현대 詩史를 논하는 자리에서 서정주, 김춘수와 함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사람이다. 비록 사후의 일이기는 하지만 김수영에 대한 비평적 탐사의 활기는 “김수영 비평의 역사”라는 말이 나올 정도이다. 김수영이
죽음’에 관한 모티프를 좀 더 심도 있게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금오신화』의 저자 김시습의 작가의식이 작품 내에 어떤 식으로 반영되어 있는가도 살펴보기로 하자.
Ⅱ. 본론
ⅰ.「만복사저포기」의 서사구조 및 서사적 특성
(1)「만복사저포기」의 서사구조
「만복사저포기」는 양
시, 소설, 수필 등 모든 영역에 걸쳐 주요한 제재로 사용
→ 각혈로 인한 실존적 죽음의 그림자를 인지 그 죽음에 대한 공포와 불안을 문학으로 승화
→ 이상에게 문학은 삶의 고통으로부터 해방하게 하는 방편
⇒ ‘죽음’은 이상 문학의 출발점이자 종착지
<12월 12일>과 허무의식
<
인귀교환(人鬼交驩) 모티프란?
→ ‘생자(生者)’와 ‘사자(死者)’의 만남
비현실적이고 환상적인 모티프가 많이 쓰인 이유는 내세에 관한 한국인의 믿음 때문.
「만복사저포기」에서도 죽음이 지닌 문제성 때문에 현실과 비현실의 만남이 이루어질 수 있었으며, 그 만남을 통해서 원한을 해소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