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을 지켜보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하지 않았느냐고 묻는다. 파이돈은 처음에는 애달픈 감정이 들었지만, 소크라테스 선생님을 마주하면서 죽는 사람을 보는 듯한 애처롭고 측은한 마음이 들지 않았다고 답한다. 그 이유는 소크라테스가 죽음을 직시하고 초연한 태도를 보여줬기 때문이었다. 에케크
죽음준비교육
많은 나이, 쇠약해지는 건강, 친구들의 죽음 등은 노인들에게 죽음은 현실이고 필연이라는 사실을 직시하게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죽음 그 자체와 죽음 뒤의 존재에 대하여 두려움을 갖는다. 개인마다 죽음에 대해 특정한 두려움을 가지며 그 두려움에 대해 나름대로 반응하고 대처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국부론은 영국의 정치경제학자이자 도덕철학자이며 경제학의 아버지라고도 불리는 애덤스미스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해 체계적으로 파악한 경제이론서이다. 애덤스미스의 국부론이 출간되지 이전에는 토지를 부의 원천으로 봤던 중농주의와 금을 국부의 근원으로 판단했던 중상주의적 이론들이 당시
< 김유정 작품집 >
작가 김유정(1908~1937년)은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났으며, 휘문고보를 졸업하고 1927년 연희전문 문과에 입학했으나 생활고로 중퇴하고 한동안 객지를 방황했다. 1935년 단편 <소낙비>가 《조선일보》에, <노다지>가 《중외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 책에는 그이 단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