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류가 깃들어 있는 영산회상, 가곡, 시조 등 정악, 불교의 범패, 무속의 굿 등 종교음악 등 크게 네 갈래로 나눌 수 있다. 각 음악장르들은 물론 한국음악의 공통적인 특징 위에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발전해 왔다. 한국음악은 날카롭고 자극적인 음색을 배제하고 대체로 편안하고 유순한 느낌의 음색
Ⅰ. 서론
기존 예술장르를 바탕으로 실험적이며 독창적인 표현행위를 의미하는 동시에 장르간의 통합과 장르내의 분화를 포함하는 예술로, 전통적인 예술의 영역을 현대적으로 확장해 21세기 문화의 시대에 한국이 예술의 흐름을 주도해 나갈 새로운 예술을 창작품을 주도하기 위한 활동이 활발하게
풍류방 음악의 대표적인 악기가 되었다. 거문고(玄琴)라는 이름은 본래‘고구려의 현악기’란 뜻으로 보인다. 수십 세기를 내려오며 민족의 정서를 북돋아 온 악기 중에서 우리의 고유한 음악 정신에 한발 더 밀착해 온 악기를 꼽으라면 거문고가 그 첫손에 꼽힌다. 현금이라고도 불리는 거문고는 그
Ⅰ. 서론
본고에서는 윤선도가 정치적 격변기를 겪은 후 중년에서 노년으로 넘어가는 모습을 보여주는 《산중신곡(山中新曲)》의 작품 중 일부를 다루고자 한다.
《산중신곡》이 모두 몇 편의 연작인가는 학자에 따라 견해가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이재수, 문영오는 <증반금(贈伴琴)>이 가첩 《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