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왕유의 산수전원시의 매력은 어디에 있을까?
1, 왕유의 생애와 사상
왕유는 자가 마힐(摩詰)로. 중국고전문학의 대표자이자 시·음악·그림으로 표현되는 인문 교육의 귀감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성당의 대표적인 산수전원시인으로 武后 長安 元年(701)에 태어나 肅宗 上元 2年(761)에 생을 마감했
대각체‘臺閣體’:
태평성대에 대한 찬양과 왕의 공덕에 대한 칭송을 주요 내용
15세기 말에 이르러 지나친 천편일률적 경향 때문에 차츰 퇴조
이동양(李東陽)(15세기말-16세기초)
복고주의적 시풍 (復古主義詩風 ):
고전적 소양과 학술적 지식을 바탕으로 보다 전통적이고 복고적인 시풍이
문학개론』, 새문사, 2003, 151면.
고 평가한 것 같다.
마지막으로 시조는 한국문학의 전통 장르 가운데서도 현재까지 살아있는 유일한 장르이다. 서구문화의 충격으로 인한 근대와 전근대 사이의 문화적 단절로 말미암아, 현대문학과 근대 이전의 고전문학 사이에 파인 단절의 골 역시 크고 깊다. 이
문학
만주족의 왕조였으나 원과는 달리 한문화의 전통과 문화를 인정하여 고전문학을 정리 편찬하는 등의 사업을 펼쳐 각종 문학이 발달했다. 소설의 황금기, 홍루(紅樓)몽
2. 현대문학
(1)철저한 반제 반봉건을 문학의 주체로 삼아 중국의 과거 모든 문학과 차별화
(2)제재의 대부분을 소자산 게
중국 상고시대의 음악은 농경사회의 전통적 양식으로서 토템숭배 내지 하늘이나 조상에 대한 제례를 지낼 때 행했던 이른바 집단적인 음악과 노래와 춤의 삼위일체의 개념에서 비롯되었다. 옛사람들은 이런 종합적인 예술을 통해 노동에서 얻은 인식, 사상, 감정을 구체적으로 실현하였고『예기禮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