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감독군을 5세대라 칭한다. 중국영화의 세대론이란 사실 1980년대 초 5세대가 하나의 고유명사로 널리 통용됨과 더불어 1980년대 대륙영화계에서는 그들의 예술의 출현배경과 영화 미학적 특성에 관해 탐색하면서 감독군에 대해 일련의 구별짓기 작업을 시도했는데, 이것이 이른바 세대론의 대두이다.
한 선전 교육에 사용되었다. 모범극에서 대중들은 혁명영웅을 과시하기 위한 배경으로 묘사되고 혁명영웅은 극도로 신격화되었다. 이러한 기형적인 역사적 산물을 낳은 문혁 시기는 1976년 막을 내렸다. 바야흐로 중국 사회는 문혁의 암영 속에서 벗어나면서 시대가 바뀌는 역사적인 출발점 앞에 서게
한 시대의 변화에 따라 가지 못하고 무너지는 주인공이 나타난다. 그리고 영화 뒷부분에 문화대혁명으로 인해 샬루와 데이가 문화계를 어지럽혔다는 이유로 몰려 공개 재판을 받을 때, 두 사람의 모습을 활활 타오르는 불길을 통해 바라봄으로써 '혁명'의 불길에 의해 왜곡된 예술인의 모습을 카메라에
한 시기를 겪었다. 그는 문혁 이후에 베이징 영화학교를 졸업했고 1984년 광시영화제작소에서 그의 첫 작품 <황토지>를 발표했다. 이 영화는 산문을 각색해 제작한작품으로 팔로군인 구칭이 민요를 수집하러 간 황토 고원을 보고 들은 이야기를 주된 내용으로 담고 있다. 대지에 터 잡고 사는 농민들의
중국의 유구한 역사와 문화를 되짚어보고 포용하고자 했다. 천카이거는 영화를 통해 중국민족의 오랜 생활 방식과 전통적인 문화심리를 표현하고 있는데, 이 모든 것들이 결국 대자연에 깊숙이 뿌리를 두고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그의 작품에서 인간과 자연은 하나의 일관된 주제로 나타난다. 그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