Ι. 서론
중국은 여성의 인권이 낮았던 나라라고 말할 수 있다. 인권이 낮았던 것을 보여주는 문화는 대표적으로 ‘전족’이 있다. 프레시안의 2015년 12월 16일자 기사에 따르면 〃전족은 여자아이들의 멀쩡한 발을 강제로 묶어서 발의 크기를 줄이는 것으로, 중국 역사에서 남당의 마지막 황제 이욱(937
중국 춘추전국시대의 유학자 공자에서 시작되었다. 공자가 기원전 6∼5세기에 활동했으니 중국에 유교의 역사는 2500년 가까이 되는 것이다. 유교가 국가를 통치하는데 매우 효과적이었기 때문에 중국의 황제들은 유교를 강조하였고, 그 과정 속에서 여성의 인권은 점차 추락하기 시작하였다.
우리나라
1931년 벌어진 만주사변, 그 이후 벌어진 상하이 사변이후 중국 동부해안의 대부분이 일본에게 점령당하자 국공 내전을 벌이던 중국공산당과 국민당은 일시적으로 협력하여 전쟁을 멈추고, 항일 전쟁을 수행하기로 하였다. 하지만, 중국 공산당의 마오쩌둥은 일본과의 전쟁을 최대한 피하면서 자신들의
대학교육이 졸업장을 따기 위한 기관으로 전락했다는 것이다. 이것이 우리의 대학의 실상이다. 즉 대학의 취업학원화 현상이다.
*해방직후의 개방적 자유방임형의 대학정책
일제 식민통치하의 폐쇄적 억압적 대학교육정책은 해방직후 폐쇄적, 억압적 대학교육정책은 해방직후 미군정 하에서 개방
대학교육이 사회에 현장에 적용 될 수 있게끔 하고 있다. 우리도 이러한 내용의 교육방안을 보다 체계적이며 현실적으로 수립하여 정책적으로 운영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그러면 대학입장에서는 전문 인력의 양성이 구호에만 그치지 않고 보다 적극적인 인재의 양성을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