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시인에 대한 당대의 평가
시인 소개에서도 잠깐 언급 되었지만 작가 최호에 대한 기록은 상당히 빈약한 편이고, 있다 해도 대부분이 시인으로써의 면모를 드러내기에는 적합하지 않은 면만을 묘사한 기록들이다.
新唐書․文藝下․崔顥傳(卷203) : 최호 또한 진사시에 급제하
l. 사합원
1. 북경의 사합원(四合院)
현재 중국이 차지하는 면적은 세계 총 육지면적의 약 십오분의 일로서 유럽의 전체 면적과 맞먹을 만큼 광대하다. 이런 넓은 국토에 십억이 넘는 한족과 쉰 다섯 이상의 소수민족들이 거주하고 있다. 이러한 한족과 소수민족들은 각각의 경제조건과 생할 관습
육조 이후 과도기적인 통일 왕조 수를 거쳐 새로운 제국을 이룬 당대의 시는 고병高棅의 [당시품휘唐詩品彙]에서 초, 성, 중, 만당으로 나눈 대로 시기별로 290년간 다양하고도 풍부한 발전을 하였다. 당초의 시풍은 심전기(약656-714), 송지문(약656-712) 및 초당사걸 등이 주도하며 오칠언 절구와 율시의 형
1. 변새시란?
중국문학 일반에서 말하는 변새시란 변경지역의 風光과 그를 통해 느낀 감회, 그곳을 삶의 터전으로 삼는 사람들의 풍속과 생활, 그리고 從軍길에 오른 병사들의 고충과 정서, 전쟁 들을 제재로 지은 시를 포괄적으로 칭하는 말이다. 이러한 변새시는 시의 제재로 따지자면 <詩經> 시대
긴 역사와 다양한 민족으로 이루어진 중국에는 오랜 세월동안 많은 종교들이 존재해왔다. 그 중에는 유교나 도교처럼 자체적으로 발생한 것들도 있고, 불교나 이슬람교와 같은 외래종교들도 있다. 이와 같이 배경이 다양한 종교들 중에 현재 중국인들의 생활에 깊숙이 스며들어 사고의 근저를 이루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