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가들의 편견에 가까운 유토피아적인 모델로서 동양 정치, 사상을 생각하게 한 원인이다. 동양에 대한 지식이라든가 경험이 가장 풍부했던 것이 예수회파 교인들이었다. 이들은 자국의 보수주의 정치가를 공략하기 위하여 그 도구로 중국 정치를 들고 나선다. 그들에게 있어서 공자의 가르침은 서
중국공산당 지도부가 대도시 중심의 정치경제안정을 추구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게 되는 대목이다. 궁극적으로 이것은 중국의 산업화를 의미하는 전략적 대전환점이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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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중국정치사상의 역사
20세기의 중국의 정치사상은 전통에 대한 논쟁으로 가득하였
1장 중국사상의 일반적 성격
1. 종교적인 색채가 부족하다.
공과의 관심은 오로지 이 현실의 인생을 어떻게 바르게 살아갈 것인가 하는 것에 있고 신의 세계나 사후의 세계라고 하는 종교적인 문제에 대해서는 냉담하였다.
중국사상의 기조가 되어있는 유가사상이 무신론적인 경향을 강하게 가진
중국인은 예로부터 많은 특징을 가진 국민이었다. 중화사상을 바탕으로 자긍심이 매우 강하고, 제도보다는 인관 관계(關係)를 우선시 한다. 그래서, 중국에서는 제도가 아닌 '關係'가 일을 한다는 말이 있다. 특히 중국인을 사귀려면 제일 먼저 " 신뢰"를 형성하는 게 중요하다. 서양인이 중국인을 비하
흔히 동양사상이라고 칭할 때 도가(道家)와 유가(儒家)를 그 대표적 사상이라고 꼽지만 불가(佛家)는 간혹 제외시키는 것으로 나타난다. 하지만 불교도 일찍 중국에 전래되어 그 대승불교의 전통적 사유양식은 꽤나 오랫동안 동양인, 극동제국(極東諸國)의 민중들에게 심겨져 왔던 것으로 치부된다. 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