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장자의 사상은 우선 제물사상(齊物思想)을 근저(根底)에 두고 있다. 이것은 현실의 모든 차별상(差別相)을 평등시하는 일종의 관념철학으로서 생사·귀천·대소 등을 비롯하여 시비선악(是非善惡)문제에 이르기까지의 대립상(對立相)을 제일시(齊一視)하는 초월적 입장을 강조하고, 그 대립상
사상이 근본적 변혁을 강요당하게 된다.
황하문명의 정신문화가 순조로운 발달을 이루어 공자(孔子)를 비롯한 제자백가(諸子百家)의 사상이 만개했던 중국사상사의 제1기에 인간만을 관찰하는 입장을 비판하면서 현상의 안쪽을 주시하고 또한 자연 속에 있는 인간을 보려는, 노자(老子)와 장자(莊子)
동양의 동양학
원래 세계의 철학계에는 세 가지의 큰 계통이 있는데, 첫째, 중국철학, 둘째, 인도철학, 셋째, 서양철학이다. 철학이라는 개념은 서양에서 먼저 제기 되었는데 고대 중국에서는 道術之學이라고 했다(장대년, 1998 : 5). 이 세 가지의 철학은 각각 특색을 지니고 있지만 모두 우주 인생의 궁
전국시대의 철학자인 장자는 제자백가 중 도가의 대표적 인물로서 노자의 뒤를 이어 도가를 발전시킨 인물이다.
장자의 진짜 이름은 주 였으며 전국시대 몽종지역 사람이었고 장자는 한때 관영인 칠원에서 일한 적도 있었으나 이후엔 평생 벼슬길에 들지 않았으며 10여 만 자에 이르는 저술을 완성하
1.서론
수 천년 전부터 동양의 역사를 이끌어 온 중국의 사상은 춘추전국시대에 활동한 제자백가에 의해 그 토대가 형성됐다. 격동의 시대라 일컬어지는 이 춘추전국시대는 춘추시대와 전국시대를 어우르는 말로 BC 8세기에서 BC 3세기에 이르는 중국 고대의 변혁시대를 일컫는데, BC 770년 주나라 평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