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화의 특성
·사상 - 유교, 도교, 성리학 등을 창출
·지필묵연이라는 회화와 서예의 필요 요소를 만들어 냄
·중국화 양식은 불교미술처럼 외국에서 들어온 경우도 있지만, 자체 발전적인 경향이 큼
·산수화가 약 천년동안 지속적으로 그려짐
·채색을 쓰지 않는 수묵화가 성행하였고,
중국은 사상 면에서 유교, 도교, 성리학 등을 창출하였고, 미술과 관련된 부분에서도 지,필,묵,연이라고 하는 회화와 서예의 네 가지 필요 요소를 만들어 냈으며 이를 바탕으로 수묵화와 서예등 다양한 미술 형태를 형성하였다.
중국화의 특성은 자체 발전적인 점과 산수화가 약 천년동안 지속적으로
Ⅰ. 미술 회화 수묵화
1. 수묵화의 특성
수묵화는 동양권에 속하는 회화 양식으로 동양 고유의 안료인 먹과 종이, 그리고 모필로 이룩하는 그림으로 중국 대륙에서 남과 북의 지역을 중심으로 남종화와 북종화로 구분되어 발전해 왔다.
서양화와는 달리 직감이나 정신성을 중히 여겨 사물의 내부로부
수묵화와 채색화의 정의
한국화는 재료와 기법, 소재, 화가 등에 따라 구분할 수 있는데, 수묵화, 수묵담채화, 그리고 채색화는 재료와 기법에 따라 나눈 한국화의 한 분류이다.
수묵화는 현란한 채색을 피하고 수묵의 농담 위주로 그린 그림으로 중국 당나라에서 시작되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 전
수묵화
먹, 물만 사용한다. 먹의 농담에 의한 표현기법이 중심이다.
2. 수묵담채화
먹물을 주로 하고 색을 얕게 약하게 사용하여 나타내는 기법이다.
3. 수묵채색화
색을 주로 사용 먹물은 약간, 색깔은 강하고 짙게 사용한다. 강렬하고 대담한 느낌을 준다.
묵화의 가장 큰 특징은 태양 광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