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게임 속의 등장인물 하나하나를 플레이하는 자신과 동일시하는 모습을 볼 때, 이미 온라인게임은 게임의 의미를 벗어나 어느 정도의 가상사회를 이루고 있다는 것을 살펴볼 수 있다.
Ⅱ. 중국의 IT인프라
1. 네트워크 현황 및 특징
1) 네트워크 현황
중국의 인터넷 네트워크 용량은 인터넷 발
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이로 인해 주요 수출 시장인 일본과 중국으로의 수출이 큰 폭으로 늘어났고, 수출 지역 역시 미국과 동남아, 유럽, 남미 등으로 다변화되고 있다.
<포화 상태에 이른 시장 상황과 성장률 둔화> 〚표 1-1〛
국내 온라인게임시장은 게임 포털을 운영하는 업체들의
중국, 일본, 미국으로 진출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고, 2000년 7월 대만에 진출하여 큰 성공을 거두게 되었다. 2000년부터 본격적인 해외 진출을 시작한 엔씨소프트는 아시아, 유럽, 북미 등 세계 각 지역 시장진출을 위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보하고 있으며, 전 세계를 아우르는 글로벌 온라인게임 기
시장은 무엇보다도, 잠재력이 큰 중국시장으로의 교두보 역할로서 큰 매력을 가지고 있었다. 중국과 같은 화교계 국가로 한어를 공통적으로 사용하면서, 우리에게 친숙한 자유경쟁환경과 개방적인 환경이 모두 보장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대만 <資策會>통계의 의하면, 대만 온라인게임시장은 2003년NT$
온라인게임 인구 또한 급속도로 늘고 있다. 한국의 앞선 기술력으로 완성된 온라인게임은 중국시장에서 큰 인기를 누렸고 한국의 온라인게임은 중국에서 한때 80%의 점유율을 보이며 중국시장을 주름잡았다. 하지만 온라인게임시장의 중요성을 간파한 중국 정부가 한국을 비롯한 중국시장에 진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