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의 창조였다. 중국의 미술은 불교 사상을 바탕으로 자연적인 것과 관념적인 것이 혼연일체가 된 독특한 미술 세계를 전개해왔다. 은(殷)·주(周) 시대에는 청동기가 발달하였다. 중장하고 화려한 작품으로 가득한 이 시대 조형미술의 전통은 그 이후 고대 중국미술의 지주가 되었다. 진(秦)·한(漢)
♣ 들어가기 전에..
1. 중국회화의 특징
강한 전통성과 모방(임모)성: 독자적인 창조와 구태의연한 답습의 사이.
따라서, 중국회화사에서 화가와 작품을 볼 때 살펴볼 점.
- 여러 가지 회화의 전통이 어떻게 이어졌고
- 그러한 전통 속에서 어떠한 참신하고 혁신적인 양식과 기법이 나타났는가
중국이나 일본 등 이웃 나라나 세계의 다른 어떤 문화권의 그림과도 구별 되는 한국적 특징을 이룩하였다는 사실에서 비롯된다.
특히 겸재가 진경산수화를 발전시켜 나갔던 시대인 조선후기는 우리 회화사에 있어 가장 한국적 고유색을 발현했던 시대이다.
따라서 ‘조선후기 진경산수화에 대한
사용한 금벽화가 유행하였다. 소서원(小書院)등의 사적인 곳에서는 수묵화를 선호했다.
이 시대의 화가들은 중국 그림을 일본화하고 다각적인 표현으로 유파를 형성했는데 카노오파가 대표적이다.
성화(聖畵)의 모사와 서양 판화의 제재를 이용한 인물도, 세계도 등을 제작한 풍속도 있었다.
중국의 주변국들은 이러한 선진문화에 관심을 갖고 끊임없이 교류하면서 영향을 받아 자국의 문화를 성장시켜 나갔다. 이러한 중국의 선진문화의 영향은 문화의 어느 특정한 분야만이 아니라 음악, 서예, 문학 등의 전반적인 분야에 걸쳐 미치게 되었다.
특히 미술의 분야에서 그 영향력은 더욱 강